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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S부터 자율주행까지…벤츠의 움직이는 연구소 ‘ESF’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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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르세데스벤츠의 안전점검차량 ESF(Experimental Safety Vehicle)는 자동차 안전의 역사로 정의된다. 최근 양산차에 필수 탑재된 ABS에서 첨단 자율주행 시스템까지 파생시킨 움직이는 연구소이기 때문이다.



    ESF는 시대에 따라 안전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등장한 최초의 ESF는 대규모 자동차 보급과 이로 인한 교통 문제의 증가에 초점을 맞췄다. 2009년에 발표된 ESF 2009는 안전에 대한 개념을 능동적 예방의 성격으로, 화천) 시켰다. 이어 지난해 공개된 ESF 2019는 다가오는 자율 주행과 전동화 시대의 비전을 담고 있다.



    ◆ ESF 24안전의 '기본'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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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F 24는 지난 하나 974년 영국 런던에서 처음 공개됐다. 차는 메르세데스벤츠는 물론 자동차 안전 역사의 이정표 역할을 했다. 양산차에는 빠뜨릴 수 없는 다양한 안전기술을 처음 소개했으니까요.



    메르세데스 벤츠는 ESF 24를 통해서 ABS에어 백 벨토텡쇼노히 사이드 에어 백 등을 선 보였다. 특히 ABS는 ESF 24가 유출된 지 불과 4년 만에 양산화되고 있으며, 에어 백은 6년 만에 등장했습니다. ESF가 단순히 개념만 제시한 차가 아니었다는 방증입니다.



    물론 ESF 24가 최초의 안전 실험 비행체는 아니었다. 회사는 1971년부터 30종 이상의 연구용 차량을 개발하고 이는 ESF 24이전 차량의 안전성 평가에 적극적으로 활용되 슴니다.



    ◆ ESF 2009, 예방형 안전 기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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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F 2009는 당시 S400하이브리드(W22개)을 기반으로 탄생했습니다. 이는 현재의 S클래스(W222)을 비롯한 메르세데스 벤츠의 라인 업 전반에 적용된 능동형 안전 기술의 '프리뷰'성격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하이 빔 보조로 충돌 회피 시스템 등이 포함된 첨단 운전자 보조 기술 등이 ESF 2009에서 파생됐다. 대화형 차량의 통신 기술은 물론 안전벨트 내장 에어백인 벨트백, 하차 후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보조하는 스포트라이트 기능 등 현 세대의 S클래스에 적용된 기술도 이 차에서 소음 등장했다.



    ESF 2009이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던 만큼 현재 전동화 시대를 예견한 기술도 적용됐다. 고전압 배터리의 안전 기술이 대표적이었다 이는 문재가 발생 시 단 한개 마을 만에 모든 전자 시스템을 종료시키고 누전 등 2차 문재를 예방하지만 순수 전기 차 EQC를 비롯한 메르세데스 벤츠 EQ라인 업에 적용되고 있다.



    ◆ ESF 2019, 자율 주행 자동차 안전 기준을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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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F 20첫 9는 지난해 6월 네덜란드에서 개최된 ESV회의에서 처음 공개됐다. 차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겨냥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안전 노하우가 집약된 모델로 적어도 처음 8가지 이상으로 세분화된 통합안전시스템이 적용됐다.



    ESF 2019는 전 방위적인 운전자 안전의 개념이 도입됐다.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 등은 자율 주행할 때 충돌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때문에 차체 속에 들어가고, 좌석 1구형 벨트와 계기판 안 운전자용 에어 백, 2줄의 승객 에어 백 등이 실내 공간의 유연성을 높였다.



    자율주행차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도 내장됐다. ESF 20첫 9는 교통 쵸은세울 넘어 도로 이용자를 감지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사각지대에 위치한 보행자 문화재의 위험을 경고하고 관련 위험성을 주변 차량에 전달합니다. 회사는 이를 '자동차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정의했습니다.



    박·헌준 기자 hj.park@motorgraph.com[자동차 전문 매체 모터 그래프(http://motorgraph.com)]



    모터그래프(http://motorgraph.com)로 원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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