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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초고속 5G 시대, 자율주행차 네트워크 정책이 나쁘지않아아갈 방향은?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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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이제 자동차가 아니라 달리는 스마트폰이다. 이 한마디로 자동차의 패러다임이다. 변천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는 하드웨어의 산물에 머무르지 않고, 소프트웨어로서 기능하는 플랫폼이며 컨텐츠로 변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가 플랫폼인 동시에 콘텐츠로 역할이 바뀌면서 가장 큰 변천은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는 주변 사물을 확실히 인지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물류 분야의 혁신으로서 주목받는 군중 주행을 위해서도, 물증리 무선 통신과 센서의 발전은 불가결하다. 즉, 자율 주행 차 분야에서#5G네트워크는 제2의 원유로서의 역할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자율 주행 차는 무바 1과는 차원이 다른 데이터 양을 소모합니다. 인텔의 CEO인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Krzanich) 씨는 미래의 자동차에서 데이터는 문자택에서 새로운 휘발유가 됐다고 예기하면서 자율주행차가 소모되는 데이터량에 대해 말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의 카메라는 매초 20~60MB레이더는 초당 하나 0KB, 서울 본 인(Sonar)는 초당 하나 0~하나 00KB, GPS는 초당 50KB, 라이더는 초당 하나 0~70MB의 데이터를 사용하는데요. 자율 주행 차량은 하루에 약 4,000GB에 해당하는 4TB의 데이터를 소모한다고 보인다. 자율 주행 자동차 한대가 약 3,000명이 사용하는 무바 1데이터와 대등한 양을 소모한 셈입니다. 최근 국내 통신 회사가 자율 주행 자동차 점검을 했지만 4km의 거리를 약 하나 0분 동안 뛰면서 26GB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율 주행 차가 상용화되면 주변물과 차량, 신호 관제 센터 등의 인프라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4TB를 사용한다고 예측됩니다.자율주행차를 관리형 서비스에 넣으려는 움직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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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5G시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네트워크 정책은 어느 방향으로 나쁘지 않아아고 있을까요? 최근 과학이 든 전 그대로 신부는 5G통신 정책 협의회를 열고 5G시대 네트워크 정책 방향에 관한 이해 관계자의 견해를 수렴하 슴니다.--논의 과정에서 자동 운전 차도 언급하셨는데요. 자율주행차의 나쁨은 없고, 원격의료서비스와 함께 사람의 생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의 품질을 보장하는 관리형 서비스로 자리잡아야 한다는 논의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기서 언급된 관리형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관리형 서비스는 네트워크 중립성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네트워크를 가진 통신사업자는 특정 트래픽에 대해 차별 및 차단을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기업에게 보상을 받아 그들의 콘텐츠를 먼저 전달하거나 나쁘지 않고 트래픽이 혼잡할 경우, 그들의 콘텐츠만 전달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IPTV와 인터넷 전화, 그래서 VoLTE가 관리형 서비스로 재제공되고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전송 품질을 유지하는 대신 기업에는 추가 과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이 생긴 셈입니다. 자율주행차와 같은 특정 서비스를 관리형 서비스로 지정하는 것은 다양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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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규정돼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 자율주행차 제조연구업자가 데이터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본것처럼 자율 주행 차가 4TB의 데이터를 매일 발생시킨다면 이용자들에게 현재 요금제(LTE의 최저 요금제 3만 3천원, 한 KB당 0.022원 기준)기준으로 하루에 8,800만원, 한달에 27억원의 데이터 사용량이 발생하는데요. 이 데이터 사용량에 추가 과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율주행차는 일반적인 모바일 요금제가 아닌 IoT 요금제로 구분돼 요금 부과 기준이나 단위별 요금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자율주행차 강국인 미국과 차이나는 관리형 서비스와 같은 트래픽 관리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일반 인터넷으로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구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웨이모'가 대표적이고, 차이나에서는 인터넷 중소기업의 대표격인 '바이두'가 자율주행차 연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미국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과 속도로 현재 대한민국 인터넷보다 열위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성과를 내는 상황은 관리형 서비스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포인트입니다. 셋째,관리형서비스로공급할경우글재료의책임이슈가발생할수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이미 말했듯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하는 부가 서비스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사례로 보면 한 통신사의 화재 당시 인터넷이 끊기면서 소상공인의 POS 기계가 망가졌습니다. 당시 관리형 서비스로 공급되던 IPTV 역시 촌락이 되었구요. 역시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공급됐을 때 대동소이한 문재가 발생하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해 준다던 통신사업자도 글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현재 자율주행 네트워크는 기술 검증 중 정책 변이는 시기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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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통신 사업자는 실제 도로에서#5G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 검증에 나섰습니다. 통신 사업자는, 차량과 물건 사이의 쌍방향 통신을 연구하기 위해, 전방 추돌 경고나 보행자에의 경고등의 시나리오를 검증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 없이 현재의 최초의 조 5G네트워크만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고 보행자와 차량 간 통신까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 기술은 자율주행차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지금은 네트워크 정책을 미리 정하는 것보다 앞으로 등장할 서비스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이 검증 과정을 거쳐서 장단점과 특성을 파악한 후에 정책을 변경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양한 실례를 검증하고 파악하고 정확한 기초자료를 통한 네트워크 정책 수립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민준홍(커넥팅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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